오늘은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에 대해 알아볼까요?
퇴사후 연말정산, 어떻게 해야하나요?
저는 12월쯤 퇴사를 하게 되었는데요~그 때만 해도 저는 12월하면 연말정산을 생각했던 거라..사실 퇴사하면서도
막상 이것저것 걱정하면서도 '당장 연말정산은 어떻게 해야하는거지?'라는 생각을 했었던 기억이 나는데요ㅎㅎ
저는 친한 친구가 세무회계쪽에 종사하고 있어서, 저런 걱정이 생기자마자 친구한테 전화해서 바로 물어봤었죠.
그러자 친구는, 걱정할 거 하나없다며 일단 좀 쉬라고, 5월에 이야기하자고 하더라구요:)
네, 지금 처한 상황에 따라 조금은 달라질 수 있지만, 중도퇴사자는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됩니다!
퇴사후 이직 전이시거나, 이직을 이미 하셨다면?
- 이직 전인 경우?!
우선 퇴사 후에 아직 이직하시기 전이라면 퇴사할 때, 아주 기본적인 공제만 정산되어집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아주 기본적인 공제만이 적용되기 때문에 의료비나 신용카드 사용 등에 대한 공제는
포함되어 있지 않아요~ 그래서 기본적인 공제외의 공제에 대해서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이 필요하죠!
그 공제를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을 이용해서, 세금 과부족을 정산하게 됩니다ㅎㅎ
그리고 종합소득세를 줄여서, 종소세라고 칭하기도 하는데요:)
이 종소세 신고 기간에 신고를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퇴사한 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2.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이 두가지 서류를 바탕으로 하여, 종소세 신고를 5년 안에 하시면 됩니다.
- 퇴사 후에, 다른 회사로 이직한 경우?!
퇴사 후에, 거진 바로 다른 회사로 이직을 하신 경우에는 보통 이직한 회사에서 전직장에서의 소득까지 포함해서
연말정산 기간에 연말정산을 해주는 편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전에 이직했을 때 이렇게 진행했어서, 종소세를 직접 내본 일이 없었는데요~
하지만,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이직한 회사에서 전직장에서의 소득을 연말정산 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을 이용하여, 전직장과 이직한 직장의 소득을 합산해서 소득세를
신고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연말정산을 위해서, 어떤 자료를 어디서 찾아야하죠?
1. 퇴사한 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2.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이 두 가지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가장 기본적인 자료입니다.
하지만 따로 공제가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그에 대한 자료를 개인적으로 찾아서 가져가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퇴사한 회사에 연락 안해도 발급받을 수 있다?
저는 보통 퇴사할 때, 나중에 이직하는 경우를 대비, 이직확인서와 경력증명서 그리고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요청하고, 가능하면 받아서 퇴사하는 편입니다.
그래야 나중에 괜히 민망하거나 뻘쭘하거나 혹은 불편하게? 연락하는 일이 없을테니까요:)
하지만! 다시 연락 안하셔도 되요! 우리에겐 홈택스 홈페이지가 있습니다ㅎㅎ
우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주시고, 그 다음 마이 홈택스에 들어가주세요~
그리고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해주세요~!
거기에 들어가시면, 지금까지의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각각 클릭해서 확인하실 수 도 있습니다.
각각 하나씩 클릭하시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ㅎㅎ
참 간단하고 쉽죠?!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 해보면서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은?
미리 퇴사전에 서류를 챙겨두셔도 좋지만, 그렇지 않아도 간단히 연말정산 대비할 수 있습니다ㅎㅎ
오늘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종합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이 어떤 상황이시든, 연말정산 또는 종소세 잘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두모두 부자되세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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