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업급여 정보

실업급여 받던 중, 취업된 경우!

by uzz 2020. 7. 23.
반응형

 

저는 지난 5월쯤 실업급여를 받던 중에

어쩌다보니 취업이 되버렸었는데요?

정말 오랜만에 실업급여 관련한 글을 다시 작성하는 것 같은데요.

저는 5월초 쯤에 약간 얼떨결에 급하게 취업이 되서..(돌이켜보면 참 너무 성급했던 거 같기도 해요.)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데, 지금 내가 어떻게 취업신고를 해야하지? 라는 생각과 함께

이러다가 나 부정수급자되는거 아냐? 라는 걱정까지 들면서 저는 급하게 취업신고에 대해서

알아보았었는데요ㅎㅎ 혹시라도 저처럼 조급하게 취업신고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분이 계실까봐

제가 취업신고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보았습니다!

실업급여 받던 중에 취업이 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글의 썸네일 이미지입니다.

 

 

저는 지난 1월말부터 실업급여를 받고 있었는데요.

저는 이전 글들에도 실업급여에 대한 내용을 제가 직접 받으면서 또는 실업급여를 신청하면서 과정들과 

받아왔던 차수들을 기록으로 남겨왔었는데요. 이번도 마찬가지로 그 과정의 한 가지겠죠?

구직자에서 취업에 성공해서 직장인이 되었었는데요.. 할말이 많지만 지금은 다시 구직자인 상황입니다만 허허...

거두절미하고 당시에는 취업을 했는데, 받고 있는 실업급여는 어떻게 되는거구, 취업 신고는 어떻게 해야하지?

이것저것 당황스러우면서도 어떻게 해야할지 살짝 막막하기도 하더라구요.

자칫하면 내가 일부러 신고 안 한게 되는 건 아닌가 싶어서 조급하기도 했구요ㅎㅎ 성격이 워낙 급한 편이라...

우선 저는 너무 걱정을 많이 했더라구요~ 그럼 이제 실업급여를 받던 중에 취업이 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찬찬히 알아볼까요!?

 

 

 

그럼 취업이 되고나서, 실업급여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우선 취업이 되고,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면 자동적으로 제가 취업한 회사에 소속한다는 게 뜨더라구요.

아무래도 4대보험이나 건강보험 등등으로 신고가 들어가는 거 같았습니다.

이 부분이 아마 고용보험 취득신고를 회사에서 진행한 거겠죠? 

그럼 우선 취업이 확인되었으니, 취업신고를 해야겠지요, 그럼 당연한 수순으로 실업급여는 그 신고일을

기점으로 그 날까지의 실업급여를 계산해서 지급합니다. 

저도 바로 당일지급은 아니었지만, 일주일 이내에 나머지 실업급여가 지급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처럼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실업급여 실업신고는 입사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만 신고하면 된다고 하네요~ 저는 거의 입사하고 일주일만에 신고했습니다:)

 

 

 

그럼 실업급여 취업신고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저는 고용보험사이트를 통해서 취업신고를 했습니다.

고용보험사이트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개인서비스 중에 실업급여란에 들어가시면 취업사실신고

부분을 클릭하셔서 찬찬히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저도 어렵지 않게 다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취업신고를 하실 경우에는 2가지 서류가 필요하니, 사전에 준비하셔서 한 번에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서류는 근로계약서 또는 재직증명서 중 1개를 첨부해주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절차에 이게 끝인가? 싶기도 했습니다. 저는 심지어 회사에서 점심시간에 신고했거든요ㅎㅎ

저는 고용보험사이트를 이용해서 신청했지만, 실업급여 취업신고를 하는 방법은 2가지가 더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 가장 편하실지 읽어보시고, 편하신 방법으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취업신고에는 위의 방법 외에도 두 가지 방법이 더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 방법으로는 방문신고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때에 방문시에 취업희망카드와 신분증을 지참해주시고, 취업하신 회사명과 입사일, 전화번호를 확인하니,

정확하게 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나머지는 방문하시면 담당창구에서 진행해주신다고 하네요.

두번째 방법으로는 팩스를 이용한 신고가 되겠습니다.

회사 팩스번호를 확인 후에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서 취업사실을 말씀드리면, 실업인정신청서를 팩스로 받아서

신청서를 작성한 후에, 작성한 실업인정신청서와 근로계약서 또는 재직증명서와 함께 팩스로 다시 보내면 됩니다.

이 때에는 필히 수신 확인을 해주셔야겠죠? 고용보험 취득신고가 된 경우에는 실업인정신청서만 제출하면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실업급여를 받던 중에 취업이 되어서 취업신고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마지막까지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잘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쉴 때는 시간이 있지만 돈이 없고, 일하면 돈은 있지만 시간이 없고... 인생이 무슨 쳇바퀴도 아니고오....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