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업급여 정보

건강보험 지역가입 소급받는 방법!

by uzz 2020. 8. 6.
반응형

 

저번 글에서 저는 저도 모르는 사이에

건강보험 지역가입자가 되어서 몇 달의 보험료가

연체되어 있었는데요.

그래서 저는 해답을 찾기 위해서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전화를 걸어서 말해보기에 이릅니다.

15만원에서 20만원...사실 크다면 큰 돈이잖아요ㅠㅠ저만 그런거 아니죠...

그런데?! 이 큰 돈을 소급해준다고요?! 

그럼 소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지금 당장 바로 알아볼까요?!

건강보험 연체되었던 금액을 소급받는 방법에 대한 글의 썸네일입니다.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보험료는 어떻게 측정되나요?

지역건강보험료 계산은 아래와 같이 이루어집니다.

보험료부과점수라는 것을 기준으로 우리의 건강보험료가 산정되는데요.

전세 또는 월세인가를 포함해서 주택 그리고 자동차 유무 등을 바탕으로 하여 재산과 소득을 기준으로 해서 

보험료부과점수를 산정하게 됩니다. 그럼 이렇게 정해진 점수에서 189.7원이 곱해지면 바로

우리가 내야하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가 나오게 됩니다. 제 기준에서는 정말 큰 돈이었어요ㅠㅠ

제가 몰라서 벌어진 일이었지만, 퇴사 후 피부양자로 자동변환되는 것이 바뀌게 된 이유는 

국민건강보험법이 개정되었고, 그에 따라 피부양자의 가입요건이 엄격해지면서 직접 신청을 통해서

피부양자 등록을 직접 하게끔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지했던 저는 그렇게 지역가입자로 변환된지도 모른 채로 건강보험료와 연체금이 올라가고 있었습니다.

 

 

 

건강보험료가 제 기준에서는 어마무시 나왔습니다.

물론 자취를 하고, 현재 일을 쉬고 있는 상태인지라 15만원에서 20만원의 그 금액도 뭔가 쌩돈 나가는 것 같고,

(아니지만 뭔가 체감이 그렇게 느껴졌습니다..) 이 금액을 내기엔 조금 나는 억울하다..싶은 마음도 있어서

제가 억울하다 생각했던 부분은 이렇게 법개정이 되었다면 적어도 지역가입자로 전환되기 전에  문자나 전화로라도

한번정도는 알려줬어야하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저는 어떤 방법이 없는지에 대해서 상담받기 위해서 직접 건강보험공단에 전화를 하게 됩니다.

이제는 하도 자주 걸어서 전화번호를 외웠어요. 

혹시라도 저처럼 건강보험료에 대해서 궁금하거나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1577-1000 번으로 전화하세요!

그리고 상담을 통해, 저는 산정되었던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를 소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지역건강보험료 계산을 통해 산정되고, 연체금액까지 착실히 올라가고 있던 그 금액을 소급받다니?!

어떤 방법인지 바로 알아보시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알아보는 건강보험료 소급받는 방법!

제가 공단에 전화상담을 하자, 상담해주시는 분께서는 친절하게 제 이야기를 다 들어주셨습니다.

그리고 제 재산유무와 사는 주소지 등등에 대해서 물어보셨던 거 같아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부모님께서 직장가입자로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으신지 였습니다.

일전에 작성한 글에서 저는 부모님밑으로 피부양자로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한 적이 있는데요.

상담해주신 상담원분께서는 피부양자자격취득신고와 혼인관계증명서(주민등록번호 전체가 기입된) 을 

작성해서 부모님의 건강보험이 가입된 건강보험지사에 문자 또는 팩스를 넣으라고 하셨어요.

여기서 포인트는 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가 나온 달을 기입하는 것에 있습니다.

피부양자자격취득신고서에 여백부분에 제가 건강보험 상실한 기간을 적어서 제출하라고 하셨어요.

이렇게 작성해서 저는 문자로 2가지 서류를 제출했습니다.

그리고 10분 후에 건강보험공단으로 전화해서 서류가 잘 도착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퇴근시간 직전이라서인지 서류는 잘 도착했지만 담당자분이 확인은 아직이라고 알려주시면서

이틀 뒤인 금요일에 다시 전화해서 확인하시면 결과를 명확히 알려주신다고 하셨습니다.

건강보험료 소급에 관한 내용의 문자를 캡쳐한 이미지입니다.

 

 

 

퇴사하시고 나서, 건강보험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처럼 오늘은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서 나온 건강보험료 소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법개정에 대해서 저도 몰랐지만, 혹시라도 아직까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지금 바로 확인하셔서 건강보험이 어떻게 들어가고 있는지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는 위와 같이 서류를 제출했지만,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소급이 달라질 수 도 있으니 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하셔서 한번 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야 안녕!

 

 

 

마지막으로, 이로써 지역가입자 안녕! 나도 모르고 있던 내 건강보험료야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