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업급여 정보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by uzz 2020. 8. 4.
반응형

 

오늘은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예전에는 퇴사하고나서 바로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자동등록되었던 거같은데

근래에 법이 바뀌면서 피부양자 등록을 직접 신청해야하는 것을 모르고 지내다가

뒤늦게 건강보험료 폭탄을 맞고나서 쓰는 글입니다ㅠㅠ

건강보험료를 내지 않고 건강보험 혜택을 받는 방법으로는 가족 중에 직장보험가입자

밑으로 들어가는 피부양자 등록방법이 있는데요~ 직접 해보았습니다.

건강보험사이트에서 피부양자로 등록하는 방법에 대한 글의 썸네일 이미지입니다.

 

 

 

퇴사 후에 건강보험에 대해 확인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아시나요?

이전 글에서 아시다시피 저는 12월말에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1월부터 실업급여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좀 멍청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저같은 분이 없길 바라며 말씀드리건데...

저는 실업크레딧이 건강보험이라고 생각하고, '음 그럼 건강보험료도 저거로 나가고 있는거구나' 안일하게 생각하며

확인하지 않은 탓과, 제가 자취방을 얻고나서 처음으로 장기간의 백수가 되는 기점에서 '뭐, 퇴사했으니까 예전처럼

부모님 밑으로 피부양자 등록이 자동적으로 넘어가겠지' 라는 생각에서 지역가입자로 전환이 된 걸 아주 까맣게

전혀 생각도 못하고 지난 7월말까지 지내게 됩니다.

그러는 동안에도 지역가입자로 전환된 제 건강보험료는 착실히 쌓여가고 있었지요. 허허.

그러던 중, 지인으로부터 건강보험료는 어떻게 내고 있냐는 질문을 듣게 되고, 뭔가 이상함을 감지한 저는

착실히 쌓여서 연체료까지 붙은 제 건보료를 어제 확인하게 됩니다.

여러분도 꼭 퇴사 후에는 저처럼 안일하게 생각마시고, 꼭 건강보험이나 국민연금에 대해서 확인해보세요!

이런 부담스러운 건보료 또는 지역가입자로의 전환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방법이 오늘 제가 적으려는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방법입니다:)

 

 

 

피부양자 등록이 왜 필요한가요?

제가 위에서 부담스러운 건보료나 지역가입자로의 전환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방법으로 말씀드린 것이

바로 이 방법인데요. 

건강보험 피부양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양, 소득 그리고 재산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보통의 경우에는 3가지 요건이 충족되고, 저 또한 위의 3가지 요건이 충족되는 관계로 부모님 밑으로

피부양자 등록을 인터넷으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건강보험혜택을 받고 있는 직장가입자인 부모님의 피부양자로 등록이 되면, 제가 따로

지역가입자로 건강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건강보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죠.

위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지역가입자로 나온 건강보험료를 보니, 무려 5달인데도 불구하고 거의 15~20만원

가까운 돈이 건강보험료로 산출되어, 연체료까지 일할계산되어 붙고 있었습니다ㅠㅠ

그럼 이제 이런 부담스러운 건보료를 안 내기 위해서 필요한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해볼까요?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을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저는 인터넷으로 피부양자 등록을 하기 위해서, 4대 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로 들어갔습니다.

여기서 우선 피부양자로 등록될 제가 아니라, 부모님으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왜냐하면 피부양자 등록은 직장보험가입자가 피부양자로 넣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피부양자가 아닌

직장보험가입자인 부모님의 민원신고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런 다음, 민원신고 > 자격 취득 >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을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에 대한 이미지입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란에 피부양자로 등록될 분의 정보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저에 대한 정보를 기입했습니다. 여기서 취득연월일과 취득부호에 대해 다소 어렵게 느끼실 수 있는데요.

취득 연월일은 건강보험 상실 일자, 즉 퇴사한 날짜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또 다른 취득 부호는 저의 경우는

직장 퇴직으로 인한 해당이 되서, 05 직장가입자 상실을 선택해주었습니다.

아,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서울로 자취를 시작하여, 부모님과 주소지가 동일하지

않은데요. 이런 경우에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제 30대가 되어서 혼인관계증명서도 같이 필요하다고 하여, 함께 첨부하였습니다.

아, 필요한 서류들은 출력해서 사진으로 찍어서 첨부해도 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을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에 대한 이미지입니다.

이렇게 필요한 서류를 첨부한 후에 전송버튼을 눌러주시면 비로소 등록 신청이 완료됩니다:)

날도 더운데 어디가서 무슨 서류떼랴, 팩스보내랴 할 필요없이 아주 간단하게 피부양자 인터넷 신청을 완료하였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해서 놀랬어요ㅎㅎ

 

 

 

필요한 서류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feat. 가족관계증명서 or 혼인관계증명서)

저는 주소지가 다르고, 나이가 있어서? 두 가지의 서류가 모두 필요했는데요~ 

개인에 따라서 필요한 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궁금하실 경우에는 건강보험공단 1577-1000 에 전화해서

문의해보시면 피부양자 등록에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아실 수 있습니다.

저는 저렇게 신청하고, 바로 그 다음날에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에서 카톡으로 민원신고가 정상처리 완료되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빠르고 간편하게 했던 피부양자 등록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글에서는 저 부담스러운 건보료 소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