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 최고야!

공복유산소 효과가 있을까 없을까?

by uzz 2020. 10. 1.
반응형

 

공복유산소 직접 해본 후기?

저는 올해 초부터 대대적인 다이어트를 시도한 바 있었는데요.

5월에 재취업을 하기 전까지 다양한 운동과 식이요법들을 병행했었습니다.

제가 했던 것들로는 간헐적 단식, ABC주스, 어린이식판을

이용한 식사량 조절과 공복유산소 운동 등등이 있었죠ㅎㅎ

오늘은 그 중에서도 꾸준히 했던 공복유산소에 대해서

써볼까합니다:) 공복유산소의 효과나 시간 그리고

공복유산소 체중감량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알아보시죠!

제가 공복유산소를 가던 길을 찍은 사진입니다.

 

 

 

직접해보니, 공복유산소 효과가 있었나요?

바로 말씀드리자면 저는 공복유산소 효과를 봤습니다.

단기간에 확실히 봤다고 말씀드리거나, 순전히 공복유산소의 효과라고 말하기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분명히 제 체중감량에 공복유산소 운동도 제 몫을 

톡톡히 했다고 봅니다. 보통은 아침에 유산소운동을 하면 근육량 감소를 걱정들

하시는데.. 저의 경우는 상하체 모두 근육량이 보통보다 좀 높은 편이었기에

(사실 하체 근육은 좀 없어졌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도 있기에..종아리 근육...)

공복유산소 운동을 부담없이 시작했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2020년 1월부터 7월까지 제가 한 체중감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가 이번년도 들어서 감량한 체중에 대한 그래프 사진입니다.

 

 

공복 유산소 운동의 장점은요?

우선 공복유산소 장점으로는 바로 체지방 소모가 크다는 점이겠죠?

저는 위에서도 한번 말씀드렸다시피 오후6시에 저녁을 먹고 그 다음날 

유산소운동을 하기전까지 16시간정도를 공복을 유지했었는데요.

이 부분에서 간헐적 단식 + 공복유산소로 효과가 배가 되는 거죠!

이와 같이 장시간 공복상태를 유지한 후에 유산소 운동을 진행하면 평소 기본적으로

운동하는 것보다 20%정도의 지방을 더 칼로리로 소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공복 상태에서는 인슐린 수치가 낮으며, 테스토스테론 그리고 성장호르몬 수치가

높기에 지방을 연소하는 속도가 빨라지면서, 뼈도 튼튼해지는 효과도 덤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복유산소 운동 직후에는 개인적으로 운동한 걸 생각하게 되기도 하며,

뭔가 식사량 조절을 하게 되더라구요ㅎㅎ 저는 저 자신도 잘 못 믿는 타입이기에 

식사량 조절을 위해서 어린이식판을 사용해서 점심을 먹기도 했습니다.

 

 

그럼 추천하는 공복유산소 운동은 뭐가 있을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했던 공복유산소로는 걷기가 있었습니다.

자취방근처에 중랑천이 있어서 그 산책로를 따라서 아침에 1시간정도 걷거나

뛰면서 공복 유산소를 진행하기도 했고, 본가에 있는 경우에는 집에 있는 런닝머신을

이용해서 1시간정도 유산소 운동을 했습니다.

제가 좋다고 생각했던 패턴으로는 4분 걷고, 1분 러닝하는 패턴이 은근히 타이트하면서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운동한 느낌도 들고, 개인적을 좋았던 것 같습니다.

오전에 러닝이 다소 불편하시다면 걷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걷기 운동전에도 스트레칭을 통해서 취침중에 굳어있던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겠죠?

 

 

 

이런 분들은 운동 전에 주의해주세요!

물론 모든 사람들에게 공복 유산소 운동을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평상시에 혈당이 낮게 나오는 분들의 경우에는 오전에 갑작스럽게 운동을 하는 경우에

쓰러질 우려도 있으며, 또한 지방을 연소시키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부산물들로 인해서

몸에서 악취가 나거나 저혈압 또는 복부의 통증 그리고 오심도 생길 수 있으므로 이런 분들은

공복유산소 운동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뇌심혈관 등의 만성질환 그리고 당뇨를 가지고 있는 경우엔 공복 유산소보다는

저녁식사 30분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몸이 다르듯 저는 공복유산소 효과를 보았지만, 타인은 다를 수 있듯이

본인에게 맞는 운동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위의 사항에 해당하지 않거나 건강하신 분들이라면 한번정도는 공복 유산소운동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운동시작해야하는데...넘나 피곤하네요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