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나를 먹더라도 맛있게!

설렁탕집 깍두기 담그는 방법!

by uzz 2020. 4. 1.
반응형

오늘은 설렁탕집 깍두기를 만들어 볼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국밥류를 정말 좋아하는 편인데요ㅎㅎ

역시 한국인은 국밥 한 그릇 뚝딱하고, 다시 일어서는 거 아닐까요?! 라는 헛소리는 뒤로 하고...

국밥집에 가면 꼭 나오는 우리의 영원한 친구, 겉절이와 깍두기!

저는 그 둘 중에서도 설렁탕집 깍두기를 정말 좋아하는데요ㅎㅎ 뭔가 딱 한입 먹었을 때

입안에 퍼지는 달짝하면서도 시원하고, 딱 적당히 익은 그 맛! 다들 아시죠?!

저는 그래서 국밥집에 가고, 깍두기는 두 접시는 기본으로 먹고 오는데요:)

이 깍두기를 집에서도 먹을 수 있다는 레시피를 보고, 바로!!!!! 깍두기 담그기에 도전했습니다!

설렁탕집 깍두기 레시피로 직접 담가본 깍두기 촬영 이미지입니다.

 

 

오늘의 요리는요?

오늘의 요리는 바로 제가 먹고싶어서 도전해본 일명 설렁탕집 깍두기, 국물깍두기로도 유명한 "배연정 깍두기"입니다.

방송인이자, 지금은 국밥집도 운영하는 걸로 알고 있는 배연정씨께서 방송에 나오셔서 알려주신 깍두기라서 

배연정 깍두기라고 "알토란"이라는 방송채널에서 소개되었던 레시피더라구요:) 알토란 국물깍두기라고도 하더라구요~

저 진짜 국밥집이나 설렁탕집가면 국밥 한 숟가락에 깍두기 한 개 먹을 정도로 깍두기킬러인데...

"어머, 이건 진짜 만들어봐야해...!" 라고 하며, 집에서 뛰쳐나가서 무를 사왔습니다. 

저도 처음 도전해보는 김치류의 음식이라, 혹시나 망할 경우를 대비해서 무 1개로만 깍두기를 담갔는데요.

지금 후회합니다ㅠㅠ 만들 때 그냥 많이 담갔어야 했어요, 제가 만들었지만 너무 맛있어서 후회합니다ㅠㅠ

 

 

그럼 설렁탕집 깍두기, 배연정 깍두기 담그기에 필요한 재료는 어떻게 되나요?!

깍두기를 담그기 위해 필요한 재료는 아래와 같이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무 절이는 재료 : 깍둑썰기한 무 1개 / 소금 2큰술 / 뉴슈가 한 꼬집 
깍두기 양념 재료 : 간 양파 1개 / 매실청 2큰술 / 다진 마늘 1큰술 / 다진 생강 약간 / 고춧가루 2.5큰술 / 멸치액젓 1큰술 / 대파 약간

저는 깍두기에 무 외의 별다른 재료를 넣지 않았는데요~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대파를 길게 썰어서 넣기도 하고, 양파를 썰어서 넣으시기도, 부추를 넣기도 하더라구요.

위의 재료 중 좋아하는 재료들을 추가해주셔도 무방하겠습니다:) 취향에 따라 추가해주세요~!

저는 그래서 대파를 동그랗게 썰어서 조금 넣어주었습니다ㅎㅎ 아무 것도 안 넣으면 뭔가 심심해보일 거 같아서

넣어주었어요ㅎㅎ 그리고 깍두기 양념 재료 중 멸치액젓양념 중에서도 마지막에 간을 보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양념의 간을 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뉴슈가가 중요한 키포인트라고 하니, 뉴슈가도 꼭 준비해주세요~ 설탕을 사용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맛을 내준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그럼 이제 설렁탕집 깍두기 담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우선 깍두기를 담그기 위해서는 깍둑 썰기를 한 무들을 절여줘야 겠지요?!

국물 깍두기여서 그런지 몰라도 절여지는 과정에서 물이 좀 많이 생기는 편이니까, 넉넉한 대접에다가

무 1개 기준으로 소금 2큰술과 뉴슈가 한꼬집을 넣고 2시간정도 절어줍니다.

 

그럼 절여지는 동안 깍두기를 버무릴 양념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양파 한개를 믹서기에 넣어서 곱게 갈아주시고,

거기에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을 넣어서 같이 갈아주세요~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이 없다면, 그냥 통마늘과 생강을

적당량 넣고 갈아주시면 됩니다! 다진 마늘은 한큰술 분량, 생강은 티스푼에 1/4정도 분량입니다.)

그리고 갈린 양념에는 매실청 2큰술, 고춧가루 2.5큰술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멸치액젓을 넣어주시는데요~

한번에 1큰술을 다 넣지마시고, 조금 넣었다가 살짝 맛을 보시고, 더 넣어주시거나 덜 넣으셔도 됩니다:)

설렁탕집 깍두기, 배연정 깍두기의 양념을 찍은 이미지입니다.

 

무를 절인 지 2시간정도 되었다면, 물이 많이 생겼을텐데요~ 저는 절이면서 생긴 물들을 다 버리지 않고

300ml 정도를 양념과 함께 섞어주었습니다. 이제 무에 얇게 양념옷을 묻히는 것처럼 살살 버무려 줍니다.

그리고 거진 다 버무려지면, 썰어두었던 대파를 뿌려줍니다.

그리고 통에 담아서, 아래의 이미지처럼 거품이 보글보글 올라올 때까지 실온에 놔둬주세요.

그리고 거품이 적당히 올라오면, 냉장고에 2~3일정도 넣어놨다가 드시면 됩니다:)

2~3일도 기다리기 힘드시면, 그냥 실온에 놔두시면 더 빨리 익어요ㅎㅎ 저는 그래서 거진 하루 후에

집에서 설렁탕집 깍두기를 마음껏 양껏 먹을 수 있었습니다ㅠㅠ!

실온에 보관하고, 다음 날 거품이 올라오는 숙성되고 있는 설렁탕 깍두기를 찍은 이미지입니다.

 

 

설렁탕집 깍두기, 어떤 음식과 꿀조합일까요?   답은 정해져 있다! 답정너!

그럼 설렁탕집 깍두기, 국물깍두기와 꿀조합인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미 제가 적어놨네요ㅎㅎ 당연히 설렁탕 아니겠습니까?! 설렁탕이 아니면 돼지국밥 아니면 순대국 아니면 곰탕!?

그냥 탕종류면 어디든 꿀조합 아닐까요ㅠㅠ 설렁탕집에서 먹는 깍두기가 우리집에 저렇게 통채로 있다니ㅠㅠ

요새 끼니때마다 아주 깍두기를 숟가락으로 퍼먹고 있습니다 하하! 깍두기파는 너무 행복해요:)

달달하면서 시원하고, 아삭한 설렁탕집 깍두기, 정말 생각보다는 쉬운 깍두기 담그는 방법에 이번에 다 먹으면

또 바로 깍두기 담글 거 같습니다ㅎㅎ 아, 오늘 만든 깍두기는 국물도 많이 생기는 편인데요~

이 국물 깍두기의 국물을 가지고, 비빔국수를 해먹어도 일품이래요~ 국물까지 버릴 게 없는 설렁탕 깍두기!

다음 글에는 이 설렁탕 깍두기, 국물 깍두기의 국물을 베이스로 만든 비빔국수 레시피도 들고 오겠습니다:)

깍두기는 사랑입니다, 김치류라 자신없어서 망설이신다면 정말 망설일 시간에 무를 2개 사세요!!

정말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오늘 깍두기 한사발 담아보시지 않으실래요?!!??

 

 

마지막으로, 아, 진짜 저 김치류는 처음인데...이거 내가 만든 깍두기 맞나 싶다니까요ㅎㅎ 이제 와구와구 먹어야지!!
반응형

댓글